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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면의 평화에 이르는 소중한 통로
글 : 오쇼 / 옮긴이 : 손민규
출판사명 : 태일
도서분류 : 소담출판사 > 명상/건강
발행일/ISBN/판형/분량: 2012-12-20 / 89-8151-193-7-04150 / 117*188 / 56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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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비우는 순간, 내면 깊은 곳으로부터의 쉼이 시작된다” 21세기 영혼의 길잡이 오쇼가 인도하는 내면 가장 깊은 곳으로의 여행


오쇼를 만나는 순간, 당신의 삶이 달라진다

인간의식의 발전 단계를 규명하고 현대인의 영혼에 진실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설파해온 오쇼의 가르침은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30개가 넘는 언어를 통해 6백 권이 넘는 책으로 소개되었다. 그중 오쇼의 가르침이 가장 잘 녹아 있어 국내에서 열광적인 반응을 얻은 책 『비움: 요가 수트라 1』, 『쉼: 요가 수트라 2』가 새롭게 개정되어 선을 보인다. 이 책에서 오쇼는 자신 안의 참나를 깨우는 명상으로서의 요가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파한다.
“요가는 깨인 눈으로 세상을 보는 길이며 균형이다. 요가는 존재하는 모든 것을 궁극적으로 조화롭게 통합시키는 길이기 때문에 균형의 길일 수밖에 없다.”
그가 말하는 요가 수트라를 통해 우리는 균형을 잃어버린 우리 삶에서 내면 가장 깊은 곳의 평화를 만나고, 세상을 보는 지혜를 찾을 수 있다. 흔히 요가라고 하면 몸을 비틀거나 꼬는 것을 먼저 생각하게 된다. 오쇼는 그런 것들이 요가의 전부는 아니라고 전하며, 영혼의 중심으로 파고들어 궁극의 행복에 도달하게 하는 효과적인 요가 수트라의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요가의 올바른 목적은, 마음으로 하여금 주체의 말에 따라 움직이게 하는 것, 내면 가장 깊은 곳의 영혼이 하라는 대로 하게 하는 것임을 강조한다.

비움: 내 안의 참나를 만나는 가장 빠른 길

희망도, 미래도 내려놓고 완전히 절망하라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를 새롭게 재해석한 첫 번째 책 『비움: 내 안의 참나를 만나는 가장 빠른 길』은 우리 안의 가장 깊은 내면과 조우하는 명상, 요가의 가르침을 전한다. 오쇼가 말하는 요가는 한마디로 ‘내면으로 들어가기’다. 마음이 미래나 과거를 향하지 않으면 내면으로 움직일 수 있으며, 우리의 참 존재는 지금 여기에 있지 미래나 과거에 있지 않다고 그는 말한다. 이 책에 따르면 요가란 더 이상 희망도 없고 미래도 없고 욕망도 없는 상태이며, 참만이 우리를 자유롭게 하고 진리만이 해탈의 문으로 인도한다. 그 문으로 들어가는 길로서 오쇼는 모든 것을 내려놓고 비우는 훈련을 제시한다.

희망도 내려놓고 미래도 내려놓고 완전히 절망하라. 어려울 것이다. 진실과 마주 대하는 데는 용기가 필요하다. 처절한 절망의 순간은 누구에게나 찾아온다. 절망이 찾아오면 완전한 허탈감에 빠진다. 생활 하나하나가 허무하고 공허해지며 인생이 무의미해진다. 어느 순간 희망이 떨어져나가고 미래가 떨어져나가고 처음으로 현재와 하나가 된다. 처음으로 진실과 마주 대한다. _본문 중에서

자신의 진정한 실체를 깨닫는 첫 번째 길은 모든 믿음과 욕망을 버리는 것에서 출발한다는 것이다. 오쇼는 이 책을 통해 균형을 잃어버린 우리네 삶에서 내면 가장 깊은 곳의 평화를 만나고, 그로부터 새로운 통찰력과 비전을 끌어내 깨인 눈으로 세상을 보는 지혜를 전한다.

쉼: 내면의 평화에 이르는 소중한 통로

가는 것을 멈추고 자유로운 삶을 살라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를 새롭게 재해석한 두 번째 책 『쉼: 내면의 평화에 이르는 소중한 통로』는 육체와 마음의 굴레에서 벗어나 진정한 휴식에 머무르는 정신 수양 비법을 전수한다. 오쇼는 이 책에서 내면의 청결과 청정의 힘에 대해 끊임없이 설파하며, 어지러운 세상 속에서 고독과 번뇌에 젖어 있는 현대인들에게 에고를 버리고 존재의 집으로 돌아오는 길을 안내한다.

지나간 삶을 되돌아보면 똑같은 삶, 똑같은 패턴의 끊임없는 연속이다. 시기하고 소유욕에 끌려다니고 분노와 증오심으로 끓어오르는 탐욕스러운 모습을 쉼 없이 되풀이했다. 권력을 좇고 부와 명예를 좇고 성공에 대한 야망을 품고 거듭거듭 이기적이고 항상 실패하고 죽음이 찾아와 그때까지 이룩한 것들이 물거품이 되고 다시 새로운 게임을 시작하고…… 지나간 삶으로 돌아가 헤아릴 수 없이 반복된 전생을 보고도 같은 일을 반복할 수 있는가? 같은 탐욕, 같은 좌절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가? 인간은 지나간 삶을 잊는다. 무지가 과거를 휘감는다. 그러면 과거는 칠흑같이 어두운 밤 속으로 들어간다. 망각의 커튼이 내리면 뒤로 돌아가 볼 수 없게 된다. _본문 중에서

순간순간을 충실히 살아감으로써 충만감을 얻고, 자기 안의 진짜 그림자와 만나게 해주는 오쇼의 가르침은 삶과 인간을 보다 근원적으로 이해하게 하는 통찰력과 가장 완벽한 쉼에 이르는 지혜를 선사한다.

책 속으로

30일 동안 일기를 써보라. 아침부터 저녁까지 하루의 생활을 빠짐없이 기록해보라. 그러면 자신의 모든 패턴을 이해할 수 있다. 인간은 기계처럼 생활한다. 이는 인간다운 생활이 아니다. 인간의 반응은 죽은 반응이다. 인간이 무엇을 할지 너무나 뻔하다. 자신이 쓴 일기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자신의 습관적인 패턴을 읽어낼 수 있다. ‘월요일에는 항상 화가 나 있다. 일요일에는 항상 성적(性的)인 생각을 한다. 토요일에는 항상 싸운다.’ 또는 ‘아침에는 기분이 좋다가 오후에는 기분이 나빠지고 저녁에는 세상이 모두 싫어진다.’ 식이다. 자신의 일기를 깊이 들여다보면 일정한 패턴이 드러난다. 자신의 패턴을 읽어낼 수 있게 되면 자신이 로봇처럼 움직이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게 된다. 로봇과 같은 삶은 곧 고통의 삶이다. 인간은 기계와 같은 삶이 아니라 깨어 있는 삶을 살아야 한다. _『비움』 pp.97~98, 「무착과 헌신으로 하는 지속적인 내면 수행」 중

인가의 의식을 깊이 들여다본 사람들은 이렇게 말한다. “시작의 아름다움은 사람을 속이기 위한 자연의 트릭이다.” 처음에 오는 트릭에 속으면 곧바로 현실이 드러난다. 시작할 때의 아름다움은 낚시할 때의 미끼와 같다,. 두 사람이 처음 만나서 사랑이 싹트기 시작하면 ‘이보다 좋을 순 없다’라고 생각한다. 남자는 ‘이 여자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여자는 ‘이 남자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멋지다’라고 생각한다. 자신의 욕망을 대상에 투사하고 허상의 세계를 시작하는 것이다. 자신이 보고 싶은 것만 보려고 한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려고 하지 않는다. 자신의 마음을 투사한 꿈을 보려고 한다. 상대는 스크린이다. 이 스크린에 자신의 마음을 투사하는 것이다. 얼마 안 있어 현실의 모습이 고개를 내밀기 시작한다. 섹스에 만족하고, 자연의 최면에 만족하고 나면 모든 것은 시들하고 신산해진다. _『비움』 p.320, 「죽음의 두려움은 각성의 부재에서 온다」 중

어떻게 하면 실재하지 않는 문제를 실재하지 않는 것으로 인식할 수 있는지 묻지 마라. 실재하지 않는 그대가 어찌 실재하지 않는 문제를 인식할 수 있겠는가? 지금 그대는 실재하지 않는다. 실존하지 않는다. 그대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문제가 생긴다. 지금 여기에 존재하라. 그러면 모든 문제는 자동으로 사라진다. 각성 속에서는 문제도 존재할 수 없고 의문도 존재할 수 없다. 무각성 속에서는 온갖 문제와 의문만이 존재하며, 문제와 의문이 무한히 나온다. 그 누구도 이를 대시니 풀어줄 수 없다. 설령 내가 하나의 질문에 답을 한다 해도 그대는 다시 그 답을 가지고 수만 가지 질문을 생산해낼 것이다. 내 쪽에서는 답이 가지만 그대 쪽에서는 답을 받지 못하는 것이다. 설령 답을 받는다 해도 그대는 받은 답을 더 많은 의문을 만드는 데 사용한다.
내면의 떠드는 소리를 멈추라. 그리고 보라! 선에 이런 말이 있다. “모든 것은 처음부터 명징했다. 사람의 눈이 감겨 있을 뿐이다.” _『쉼』 pp.128~129, 「근원으로 회귀하여 주인이 되라」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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