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히 다녀왔습니다 (안전동
참 아름다운 생명
반짝반짝 변주곡
알 게 뭐야 2
견딜 수 없어지기 1초쯤 전
알 게 뭐야 1
우는 어른
울지 않는 아이
이토록 달콤한 재앙
밤 열한 시
 
> 도서소개 > 분야별도서
5주만 투자하면 과외공부 안 시켜도 된다
글 : 김순혜 ․ 김정원
출판사명 : 소담
도서분류 : 소담출판사 > 어학/학습/교육
발행일/ISBN/판형/분량: 2009-04-15 / 89-7381-972-0-23590 / 163*215 / 212쪽
가격 : 10,00010,000원
적립포인트 : 0
배송 가능 기간 : 1~2일 이내 (토요일,일요일,공휴일 제외, 온라인 입금 주문시 입금일 기준)
주문수량 :   권
   
 
 

국내 최초 초등학생을 위한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 만들기 실천 교육서
EBS TV <생방송 60분 부모> 방영
김순혜 교수의 자기주도 학습법!

이 책은 EBS TV 인기 프로그램 <생방송 60분 부모>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던 김순혜 교수의 ‘자기주도학습법’의 프로그램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실천 교육서이다. 7가지 구체적인 훈련 프로그램(동기관리, 환경관리, 목표관리, 시간관리, 주의집중관리, 독해력관리, 시험관리)을 통해, 부모가 아이의 공부 환경이나 공부하는 방법을 바꿔 아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고 있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5주간의 자기주도학습법 프로그램으로 성적 향상은 물론, 평생 공부하는 습관의 기초를 만들 수 있다.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 만들기
“공부를 가르치지 말고, 공부하는 법을 가르쳐라!”
사교육비의 부담으로 가정 경제는 물론 국가 경제가 흔들리는 요즘, 최대의 피해자인 학생들은 스트레스와 더불어 자율적인 학습 태도를 잃어가고 있다. 자존감이 없는 아이, 학습 의욕이 없는 아이, 매사에 자신감이 없는 아이, 집중력이 없는 아이…… 여러 가지 요인으로 공부를 못하는 아이들에게 무조건 공부만 가르친다고 성적이 향상되진 않는다. 하지만 많은 부모들이 정작 가장 중요한, 공부하는 방법과, 공부 환경에 신경을 쓰기보다는 ‘공부’ 자체에만 매달리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로는 적절한 부모 교육이 선행되지 않은 점도 있겠고, 부모와 아이의 공부 습관을 위한 마땅한 실천 가이드가 없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공부는 평생 해야 하고, 또 스스로 알아서 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은 학창 시절을 지나온 부모 자신이 누구보다 절실히 깨달은 사실이기도 할 것이다. 그렇기에 아이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체득하고, 공부를 하려는 동기를 심어주는 것이 직접적인 공부 지도보다 선행되거나 병행되어야 한다. 그래서 최근 몇 년간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아이로 만드는 자기주도학습법이 시급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 책의 저자 김순혜 교수는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잡는 데에는 자기 자신을 조금씩 통제하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시기가 가장 적절하다고 말한다. 이 시기에 조금씩 공부 양을 늘리며 동시에 공부하는 습관을 잡는다면 공부의 재미도 알게 되고, 공부하는 습관을 길러 중학교 고등학교 시기에도 많은 양의 과목을 무리 없이 소화할 수 있다.
공부 습관을 다지는 중요한 시기인 초등학생에게 무조건 ‘공부’를 강요하지 말고, 무엇보다 중요한 공부하는 법을 가르치고 적절한 공부 환경을 만들어주자.

EBS TV <생방송 60분 부모> 방영
김순혜 교수의 국내 최초 자기주도 학습법 실천 교육서
이 책은 부모를 위한 교육용 저서로는 최초로, ‘아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훈련 프로그램이다. 이 책은 아이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어떻게 아이의 문제점을 체크하고 발견하고 해결해야 할지 몰라 사교육에만 목을 맬 수밖에 없던 초등학생 부모들을 위한 자기주도학습법 가이드이자, 간편한 워크북이 이다.
EBS TV <생방송 60분 부모>(2006년 방영)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 만들기’의 명강의로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자기주도 학습법 열풍을 몰고 온 인기강사 김순혜 교수는 교육학과 교수 및 아동상담센터 소장, 한국교육심리학회장 등을 역임하며 학습 부진 아이들을 상담하고 심리치료를 해오며 이 7가지 훈련 프로그램들을 계발했다. EBS TV 방영 후, 이를 시행한 학부모들이 자녀의 성적이 2배 이상 향상되었음을 검증해 화제가 끊이지 않고 있다.
시중에는 많은 자기주도 학습법 관련 서적이 나와 있지만, 이 책은 국내 최초로 우리 아이의 자존감 지수가 어느 정도인지, 공부환경은 무엇이 잘못 되어 있는지, 집중력은 어떻게 길러야 하는지, 학습 동기 결여 원인은 무엇인지 등 학습 효과에 미치는 각 요소들을 진단하고 분석해 해결하는 구체적인 실천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실행해본 부모들은 한결같이“아이에게 적용하기 쉽고, 아이도 싫증을 내지 않아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하였다. 하루에 30분~1시간 짬을 내어, 5주간만 엄마와 아이가 함께 책의 훈련 프로그램을 따라 해보자.

7가지 구체적인 훈련 프로그램 - 파르테논 학습법
5주 만에 완성할 수 있는 이 학습법은 크게 기초 점검과 실질적인 훈련 프로그램 이렇게 두 파트로 나뉜다. 스스로 공부하는 아이를 만들기 위해 기초적인 점검인 부모의 양육태도와 아이의 자존감 검사를 한 뒤, 구체적인 훈련 프로그램으로 들어간다. 공부하고 싶은 욕구를 길러주는 동기관리 프로그램, 아이의 학습 스타일을 파악하여 적절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환경관리, 미래에 되고 싶은 역할모델과 그 목표를 위해 해야 할 일을 알아보는 목표관리,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시간관리, 주의집중력을 길러주는 여러 가지 기술을 일러주는 시험관리 이렇게 7가지로 구분되어 있다.
2가지의 기본적인 점검 위에 7가지 학습전략이 조화를 이룬 이 자기주도학습법은 그리스 아테네에 있는 파르테논 신전과 같은 구조를 하고 있어, 김순혜 교수는 이 훈련 프로그램을 ‘파르테논 학습법’이라 이름 지었다. 지붕을 받치고 있는 기둥 중에 하나라도 없으면 안 되는 것처럼, 어느 한 가지 요소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